스케치업을 위해서는 어떤 컴퓨터가 좋을까?
최근에 컴퓨터를 새로 맞추게 되면서 스케치업에 최적인 사양에 대해 고민중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확실한 결론을 내주는 글은 잘 없더군요.
하지만, 이에 대해 확실한 결론을 내주는 글은 잘 없더군요.
결국 해외 포럼과 사이트를 검토해보고 나름대로 모니터링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해보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해서 나름대로 명확한 결론을 얻게 되어서 이를 공개해볼까 합니다.
해서 나름대로 명확한 결론을 얻게 되어서 이를 공개해볼까 합니다.
만약 저처럼 스케치업을 위한 새 컴퓨터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좋은 정보가 될 것같습니다. ^-^
1.듀얼CPU이든 쿼드CPU든 상관없다. 클럭수만 높아라! 하지만 랜더링을 주로 한다면 멀티코어로!
스케치업은 싱글프로세스만 사용하므로 듀얼코어든 쿼드코어든 그다지 상관없습니다.
다만 스케치업은 실시간랜더링에 GPU보다는 CPU를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선색깔/실시간그림자/포그/투명처리/플러그인 연산/2Dexport 등등등)
그러므로 같은 가격이면 단순히 높은 클럭수의 CPU가 스케치업 작업에 확실히 유리합니다.
최근 나오는 고급형 CPU중에서는 4스레드에 4.5G 국민오버가 가능한 2500k가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vray나 podium 등을 자주사용하는 편이라면 멀티코어가 확실히 낫겠죠?
위는 SketchupSage에서 스케치업에서 사용되는 CPU사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보시면 실시간 랜더링 상당부분에 관여하고 있는걸 알수 있습니다.
2.크파? SLI? 상관없다. 너도 클럭수만 높아라!
그래픽카드 2개를 연결해서 성능을 높이는 크로스파이어나 SLI는 게임이나 3D작업쪽에서 많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스케치업은 크파도, SLI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스케치업은 크파도, SLI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케치업은 GPU보다는 CPU를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안쓰는 건 아니니 클럭수는 높은쪽이 좀더 낫긴 하겠지만...
그래픽카드보다는 그 돈을 아껴서 CPU에 좀더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스케치업은 쿼드로와 잘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쿼드로 검투중이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그외에 스케치업은 현재 Nvidia랑 협력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이왕이면 Nvidia칩셋이 더 낫겠죠?
그외에 스케치업은 현재 Nvidia랑 협력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이왕이면 Nvidia칩셋이 더 낫겠죠?
GPU 사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스케치업을 켠뒤 화면을 미친듯이 회전시켰을때(..)의 CPU와 GPU 사용량입니다.
쿼드코어에서 32%까지 치솟은 CPU사용량(즉 스레드1개이상을 쓰고 있습니다;;) 에 비해 그래픽 GPU는 18%로 아직 여유롭습니다.
3. 비디오램은? 만약 작업할 텍스쳐량이 아주 많다면 1G는 고려해라.
비디오램의 사용량은 스케치업의 폴리곤수와는 크게 관계가 없는 편입니다.
다만, 큰텍스쳐를 대량으로 사용할 경우 비디오램은 상당히 소모됩니다.
그러므로 도시단위의 대용량 작업을 자주 하고, 텍스쳐를 많이 사용한다면 1G이상은 고려해두는게 좋습니다.
위는 제가 작업중인 만화작업의 일부인 도시입니다. 히든라인(텍스쳐없는 흑백모드)를 사용했을때 비디오램은 267MB를 소모하고 있습니다.
위는 같은 모델링에서 고해상도 텍스쳐를 입힌뒤, 텍스쳐쉐이딩을 선택했을때입니다. 비디오램이 200MB이상 치솟은 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더 큰 도시였다면, 그리고 더 많은 텍스쳐를 사용했다면 1G를 소모하는 건 금방이겠죠.
다행히 스케치업은 텍스쳐를 보이지 않게 하는 모드가 있어서 사용량을 일시로 줄일수 있습니다.
그러니, 비용대비로는 512~1G정도가 현재 적당하다고 보입니다.
*위 결과는 스케치업 opengl 세팅에서use maximum texture를 선택했을때입니다. 해제하면 비디오램을 더 아낄수 있습니다.
3.RAM도 그다지... 그러나 RAMDISK면 어떨까? SSD도 추천.
스케치업은 32bit전용 프로그램으로 램이 아무리 높다 해도 3G이상은 사용을 하지 못합니다. (64bit윈도우설치 역시 마찬가지)
다만, 램의 일부를 하드디스크처럼 활용하는 RAMDISK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큰 스케치업 파일 작업시에 꽤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포럼에서 그래픽카드를 뭐살지에 대한 질문에 차라리 그 돈으로 램을 사서 램디스크로 활용하라는 답변이 있더군요.)
마찬가지로 SSD를 다는 것도 상당한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부분은 좀 애매한데... sketchup 8부터 64bit를 일부지원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결론
결국 스케치업에서 중요도는 CPU>GPU=VideoMemory>RAM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왕이면 좋은 CPU에 안정적인 오버클럭을 중점으로 구입하시구요.
그래픽카드는 좋으면 좋겠지만..3G램이나 크파 등까진 필요없습니다.
램은 4G이상이라면 램디스크를 고려해두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그럼 도움이 되었길 빕니다.
아래는 진행하면서 참고한 글들입니다. 좀더 공부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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