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리뷰

[앱리뷰] 스케치업 모바일 뷰어

[앱리뷰] 스케치업 모바일 뷰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rimble.buildings.sketchup&hl=ko

많은 분들이 기다려온 스케치업 모바일 뷰어가 등장하였습니다. 스케치업의 모델을 볼수 있다는 건 무척 강점입니다만,만원을 넘는 비싼 가격이라, 구매에 고민이 많이 되실것 같습니다. 이 제품의 유용성은 어느정도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지원은 상당한 장점

스케치업 모바일 뷰어는 다양한 클라우드를 지원합니다. 자신이 올린 3DWarehouse 와 드롭박스내의 모델, 그리고 트림블 컨넥트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3개다 스케치업을 사용할때 자주 이용되는 클라우드인만큼 유용한 기능인듯 합니다. 한번 불러온 모델은 기본리스트에 자동등록되며, 다음번에는 앞서 다운받은 내용을 불러오므로 좀더 빠르게 동작합니다.

아래는 제가 드롭박스에서 작업중인 모델을 모바일뷰어로 불러온 모습입니다. 상당히 깔끔하게 잘 나오는 느낌입니다.

스케치업 스타일을 상당히 잘 표현한다.

스케치업의 장점인 라인기반의 렌더링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기본 스타일 뿐만 아니라 아웃라인방식/ 음영방식 등 기본적인 형태는 모두 지원합니다. 다만, Profile 부분까지는 아직 구현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조금 아쉽군요.

레이어 지원

스케치업의 특징 중 하나인 레이어기능도 충실히 지원합니다. 불필요한 레이어를 끌수 있습니다.

뷰 프리셋과 FOV 지원

손쉽게 뷰의 방향을 바꿀수 있는 뷰프리셋 역시 지원합니다. 빠르게 정/측면등을 확인할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카메라원근을 조정할수 있습니다.

단점

텍스쳐를 입혔을때 일부 이미지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만든 마이크 콤포넌트입니다만, 이미지 일부가 깨져서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외 저는 딱히 쓰지 않는 부분이긴한데, 치수선역시 기능이 구현되지 않았다고 하니, 관련 기능을 많이 쓰시는 분들은 조금더 기다릴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스케치업의 장점인 그림자기능등도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은 조금 아쉽군요.

총평

스케치업 모바일 뷰어는 처음으로 등장한 공식 모바일 뷰어입니다. 그만큼 스케치업 스타일을 상당히 잘 반영하고 있으며, 모바일 특성상 깔끔하게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클라우드를 지원해서, 어디서든 자신의 작업물을 프리젠테이션할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다만, 아직 나온지 얼마되지 않은 탓인지 기본기능에만 충실한 감이 있으며, 일부분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차후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당 부분이 좀더 반영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좌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나믹 콤포넌트에 대한 단상  (0) 2016.05.09
강력한 스케치업 플러그인 Artisan 리뷰~  (4) 2011.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