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를 회전시키는 회전(rotate)툴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번 강좌는 회전툴에 대한 강좌입니다. 말그대로 빙글빙글 돌리는 툴이지요. 회전툴을 선택하면 마치 각도기처럼 생긴 커서로 바뀝니다.
스케치업의 각도툴은 포토샵 등과 달리, 회전점을 찍고,→ 회전축을 설정한다음 → 회전시키는 형태입니다. 꼭 물체의 중앙이 아닌 특정 위치와 맞춰서 회전시키기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더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각도를 회전시킬때, 숫자를 입력해 정확한 각도로 회전이 가능합니다. 스케치업은 원래 특정 각도로 스냅이 먹혀서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알아두면 편하죠.^^ (오른쪽 아래에 26.5 라고 입력하는 걸 잘 보세요~)
이동툴과 마찬가지로 키를 누른채로 회전시키면 이동이 아닌, 복사가 됩니다.
위처럼 복사해서 회전하고 난뒤, x숫자 형태를 입력하면 그 갯수만큼 반복해서 복사가 됩니다. 오른쪽 아래 숫자입력하는 걸 잘 보세요~
반대로 /숫자를 입력하면 그 각도 사이를 나누듯 복사가 됩니다. 또, 숫자를 여러번 입력하면 곧바로 수정도 가능합니다. (이건, 위의 x숫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끝으로 회전툴의 평면은 닿는 면에 따라 바뀝니다. 이걸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키를 누르시면 고정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원래 각도기는 항상 면에 닿듯이 이동하지만, 키를 누르면 특정각도로 고정되는 걸 보실수 있습니다.